본문 바로가기 사이드메뉴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금산인삼약초산업진흥원


금산인삼약초산업진흥원

보도자료

게시물 검색
금산인삼약초연, HACCP 인증지원 사업설명회 이미지
금산인삼약초연, HACCP 인증지원 사업설명회
  • 금산인삼약초연, HACCP 인증지원 사업설명회 한장완 기자 / 승인 2019.02.25 13:14   소규모 업체의 위생관리 개선과 경영개선 효과 기대 금산인삼약초연, HACCP 인증지원 사업설명회 (재)금산국제인삼약초연구소(이사장 문정우)가 지난 22일 연구소 2층 대회의실에서 금산군 관내 인삼약초식품제조 소공인 및 기업인 70여 업체가 참여한 가운데 2019년 해썹(HACCP·식품안전관리인증기준) 지원 등 합동설명회를 개최했다. 연구소 차선우 소장은 환영사를 통해 “연구소의 역할과 기능은 지역 및 군민과 함께 할 때 제 역할을 할 수 있다며, 많은 기업의 적극적인 사업 참여로 새로운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으며, 오늘 행사를 통해 많은 도움과 성과가 나타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번 설명회는 정부의 식품안전정책에 따라 금산군과 연구소가 합동으로 관내 인삼식품업체의 조기 인증과 사전 대응을 위해서 해썹 의무화 적용품목을 제조하고 있는 업체를 대상으로 이루어졌다. 해썹 의무적용 대상이 된 업체는 오는 2020년 12월 1일까지 해썹표기를 의무화하기 위해 인증을 득해야 하며, 의무화 기간 이후 해썹 인증을 받지 않고 생산 및 판매를 할 경우 영업정지 등의 행정처분을 감수해야 한다. 이번 지원사업의 주된 내용은 대상 기업들이 효과적이고 성공적인 운영을 위한 기본 의무교육 수강지원, 준비단계 부터 위해요소분석과 중요관리점 관리에 대한 컨설팅지원, 공정단계별 위생관리를 위한 품질관리 분석지원, 인증을 위한 일부 시설 개·보수 등 패키징사업으로 진행된다. 참여한 기업들은 인증을 위한 경영비 부담 완화와 식품안전관리를 위한 적극적인 인증확보를 통해 소규모 업체의 위생관리 개선과 경영개선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이날 설명회에서는 연구소에서 추진하고 있는 금산군 소공인과 관련 기업의 경영성장을 위한 식품기술이전 및 기술개발과 인삼제품 리뉴얼 지원사업, 중기부에서 시행하고 있는 소상공인 수수료 부담 제로 결제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제로페이 설명과 소공인특화지원센터의 2019년 사업추진 방향 등이 함께 소개됐다. 관련 사업 문의는 금산군 인삼약초과 유통정보팀과 금산국제인삼약초연구소 소공인특화지원센터로 문의하면 된다. 금산=한장완 기자 hjw@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출처 : 금강일보(http://www.ggilbo.com)
  • 작성자관리자
  • 등록일2020-08-12
  • 조회수189
인삼제품 시장다변화 문제점 진단 이미지
인삼제품 시장다변화 문제점 진단
  • 인삼제품 시장다변화 문제점 진단 한장완 기자 / 승인 2019.12.22 15:14 2019 금산인삼 소공인특화지원센터 성과보고 (재)금산국제인삼약초연구소(이사장 문정우) 소공인특화지원센터에서는 지난 19일 소공인특화지원 성과보고회 및 소공인의 작은 품평회(일명 소소한 품평회)를 연구소 중회의실과 전시홀에서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1부와 2부 행사로 나뉘어 개최됐으며, 1부 행사에서는 2019년 소공인특화지원센터의 성과평가가 이루어졌다. 소공인특화지원센터 지성훈 센터장은 성과보고에서 시장변화에 따른 집적지의 문제점을 사전 진단하고 138업체를 대상으로 ▲소공인 비즈니스 전략 수립 구체화를 위한 인삼아카데미 과정 ▲경영애로사항 해소를 위한 성장 컨설팅 ▲유형별 협업 활성화와 인삼제품개선 ▲소공인 판로촉진과 수출확장을 위한 목표 지향성을 설정하여 사업을 추진했다고 보고했다. 사업추진 성과로 관행적인 시장과 유통구조에서 벗어나 시장 다변화를 통해 전년대비 소공인의 매출은 5.1% 성장, 수출은 19% 성장, 고용은 11% 성장하였으며, 지식재산 등이 소폭 상승하였다고 보고했다. 또한 금산군 인삼약초과 박경용 과장은 적극적인 소규모 HACCP 인증지원과 품질관리분석지원 등을 통해 소공인의 역량과 품질관리가 강화되고 있다고 보고했다. 이날 평가위원들은 급변하는 시장과 유통환경 가운데 소공인의 변화와 행동이 수반된 한해로서 평가했으며, 전문가집단 협업 강화를 통해 더 많은 소공인들이 성장을 구체화할 수 있도록 기능과 역할 확대와 구체화를 주문했다. 2부 행사로서 소공인의 작은 품평회를 통해 성과물에 대한 소개와 함께 50여 소공인과 함께 성과를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금산=한장완 기자 hjw@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출처 : 금강일보(http://www.ggilbo.com)
  • 작성자전체관리자
  • 등록일2020-08-12
  • 조회수202
금산인삼제품 시장다변화를 위한 소공인 플랫폼 이미지
금산인삼제품 시장다변화를 위한 소공인 플랫폼
  • 금산인삼제품 시장다변화를 위한 소공인 플랫폼   김현신 / 승인 2019.12.22 19:26 2019 금산인삼 소공인특화지원센터 성과보고 및 소소한 품평회 개최   [동양일보 김현신 기자](재)금산국제인삼약초연구소(이사장 문정우) 소공인특화지원센터에서는 지난 12월 19일 소공인특화지원 성과보고회 및 소공인의 작은 품평회(일명 소소한 품평회)를 연구소 중회의실과 전시홀에서 개최했다. 소공인특화지원센터 지성훈 센터장은 성과보고에서 시장변화에 따른 집적지의 문제점을 사전 진단하고 138업체를 대상으로 ▲ 소공인 비즈니스 전략 수립 구체화를 위한 인삼아카데미 과정 ▲ 경영애로사항 해소를 위한 성장 컨설팅 ▲ 유형별 협업 활성화와 인삼제품개선 ▲ 소공인 판로촉진과 수출확장을 위한 목표 지향성을 설정하여 사업을 추진하였다고 보고하였다. 사업추진 성과로 관행적인 시장과 유통구조에서 벗어나 시장다변화를 통해 전년대비 소공인의 매출은 5.1% 성장, 수출은 19% 성장, 고용은 11% 성장하였으며, 지식재산 등이 소폭 상승하였다고 보고하였다. 또한, 금산군 인삼약초과(과장 박경용)의 적극적인 소규모 HACCP인증지원과 품질관리분석지원 등을 통해 소공인의 역량과 품질관리가 강화되고 있다고 보고하였다. 이날 평가위원들은 급변하는 시장과 유통환경 가운데 소공인의 변화와 행동이 수반된 한해로서 평가하였으며, 전문가집단 협업 강화를 통해 더 많은 소공인들이 성장을 구체화할 수 있도록 기능과 역할 확대와 구체화를 주문하였다. 2부 행사로서 소공인의 작은 품평회를 통해 성과물에 대한 소개와 함께 50여 소공인과 함께 성과를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으며 소공인 대상 1년간의 주요 경영활동을 평가하여 농업회사법인(주)한국흑삼공사(대표 권득상), 농업회사법인(유)천년홍삼(실장 김한나)이 `19년도 금산인삼 우수소공인으로 선정되어 연구소장 표창을 받았다. 지성훈 센터장은 `20년도 센터의 추진방향을 소개하면서 업체별 차별화된 비즈니스 모델을 구체화하고 해외시장 및 이종식품시장공략을 통한 시장다변화가 구축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금산 김현신 기자 저작권자 © 동양일보 '이땅의 푸른 깃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출처 : 동양일보 '이땅의 푸른 깃발'(http://www.dynews.co.kr)
  • 작성자관리자
  • 등록일2020-08-12
  • 조회수231
금산인삼 소공인특화지원센터 성과보고 이미지
금산인삼 소공인특화지원센터 성과보고
  • 금산인삼 소공인특화지원센터 성과보고 김정미 기자 / 승인 2019.12.22 13:16 2019 소공인특화지원센터 성과보고회 및 소소한 품평회에서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금산국제인삼약초연구소 제공   [중부매일 김정미 기자](재)금산국제인삼약초연구소(이사장 문정우) 소공인특화지원센터는 지난 19일 소공인특화지원 성과보고회 및 소공인의 작은 품평회(일명 소소한 품평회)를 연구소 중회의실과 전시홀에서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1부와 2부 행사로 나뉘어 개최됐으며, 1부 행사에서는 금산국제인삼약초연구소 차선우 소장과 김성민 경영지원실장, 외부 자문위원인 충남농업기술원 인삼약초연구소 김현호 소장, 중부대학교 도은수 교수와 이기동 교수, 대동고려삼 연구소 전병선 소장 등이 참석해 '19년 소공인특화지원센터의 성과평가가 이루어졌다. 소공인특화지원센터 지성훈 센터장은 성과보고에서 시장변화에 따른 집적지의 문제점을 사전 진단했다. 138업체를 대상으로 소공인 비즈니스 전략 수립 구체화를 위한 인삼아카데미 과정, 경영애로사항 해소를 위한 성장 컨설팅, 유형별 협업 활성화와 인삼제품개선, 소공인 판로촉진과 수출확장을 위한 목표 지향성을 설정해 사업을 추진했다고 보고했다. 사업추진 성과로 관행적인 시장과 유통구조에서 벗어나 시장다변화를 통해 전년대비 소공인의 매출은 5.1% 성장, 수출은 19% 성장, 고용은 11% 성장하였으며, 지식재산 등이 소폭 상승했다고 보고했다. 지 센터장은 영세규모 소공인의 1인 다역 활동으로 인한 제한된 경영활동을 개선하기 위해 외부연계지원을 통해 4차 산업혁명이 적용된 '홍삼제조공정의 IoT를 융합한 스마트공장구축' 2건이 완료되어 제품의 반품율 50% 감소, 출하리드타임 17% 증가, 시간당 생산량 20%가 개선되어 소공인을 위한 보급형 스마트화 모델로서 활용할 수 있는 전기를 마련했다고 밝혔다. 또한, 금산군 인삼약초과(과장 박경용)의 적극적인 소규모 HACCP인증지원과 품질관리분석지원 등을 통해 소공인의 역량과 품질관리가 강화되고 있다고 보고했다. 이날 평가위원들은 급변하는 시장과 유통환경 가운데 소공인의 변화와 행동이 수반된 한해로서 평가했으며, 전문가집단 협업 강화를 통해 더 많은 소공인들이 성장을 구체화할 수 있도록 기능과 역할 확대, 구체화를 주문했다. 2부 행사에서는 소공인의 작은 품평회를 통해 성과물을 소개하고, 50여 소공인과 함께 성과를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소공인 대상 1년간의 주요 경영활동을 평가해 농업회사법인(주)한국흑삼공사(대표 권득상), 농업회사법인(유)천년홍삼(실장 김한나)이 '19년도 금산인삼 우수소공인으로 선정되어 연구소장 표창을 받았다. 지성훈 센터장은 '20년도 센터의 추진방향을 소개하면서 업체별 차별화된 비즈니스 모델을 구체화하고 해외시장 및 이종식품시장공략을 통한 시장다변화가 구축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정미 기자 2galia@jbnews.com 저작권자 © 중부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출처 : 중부매일(http://www.jbnews.com)
  • 작성자관리자
  • 등록일2020-08-12
  • 조회수220
금산국제인삼약초연구소, R&D 우수성과 53선 선정 이미지
금산국제인삼약초연구소, R&D 우수성과 53선 선정
  • 금산국제인삼약초연구소, R&D 우수성과 53선 선정 김정미 기자 / 승인 2019.12.17 13:39   국내 최초 간기능 신규 기능성 소재 개발 및 사업화 [중부매일 김정미 기자] 재단법인 금산국제인삼약초연구소(소장 차선우)에서 진행하는 'Global 전임상을 통한 고려인삼의 효능 구명 및 현지 시판 가능한 제품 개발'과제가 '농식품 R&D 우수성과 53선'에 선정됐다. 홍삼가수분해추출물(GS-E3D) 함유 홍삼제품 '진세노맥스'   연구소는 국내 최초로 고려인삼에서 사포닌 성분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특이성분인 말로닐진세노사이를 분리해 간기능 개선 신규 기능성 소재 GS-KG9 개발에 성공, 사업화 한 성과를 올해 농림식품기술기획평가원으로부터 인정받았다고 17일 밝혔다. 당(糖)프로(GS-KG9, 혈당조절)   고려인삼 특이성분 함유 표준화 소재 GS-KG9은 동물실험을 통해 손상된 간염증에 의한 침윤과 팽창, 지방변성 등 간섬유화의 획기적 감소 효과가 확인됐다. 인체적용시험에서 간기능 개선 1차 유효성 평가 지표인 ALT와 GGT 수치를 위약군에 비해 현저한 개선하는 효과를 보여, 고려인삼의 신규 기능성과 효능을 과학적으로 검증했다. 이번 과제에서는 아토피 개선 및 탈모방지 효과를 구명해 화장품 주성분으로 식약처에 등록한 진세노사이드 Rd 강화 효소분해 홍삼추출물(GS-E3D)도 개발했다. 인체적용시험을 통해서 콜레스테롤 개선 효과를 입증하였고, 안구건조증 개선 효과는 임상시험 중에 있다. 간(肝)프로(GS-KG9, 간기능 개선) ㈜대동고려삼과 금산덕원인삼약초영농조합법인이 협력기업으로 과제에 참여해 고려인삼 표준화 소재 GS-KG9과 GS-E3D를 상품화하고 있다. 농림축산식품부 농림수산식품기술기획평가원(ipet)에서 2015년에 수주해 현재까지 대중국 신식품 16종, 미국 FDA 8종, 프랑스 2종을 포함해 34건의 해외 박람회를 통한 수출에 매진, 약 20억원의 수출 실적을 올린바 있다. GS-KG9을 함유한 간기능 개선 '활삼왕'과 혈당개선 '활삼진'은 중국 수출을 진행하고 있으며, 국내용으로는 '간(肝)프로', '당(糖)프로'로 출시됐다. 콜레스테롤 개선 효과가 있는 GS-E3D는 '진세노맥스'라는 이름으로 국내외에 출시를 앞두고 있다. 국제인삼약초연구소 주관연구책임자인 표미경 효능연구팀장은 "식품의약품안전처 고시형 기능성 식품에 인삼의 간 건강 기능성을 추가해 그 동안 인정받지 못했던 인삼의 새로운 기능성을 대한민국의 모든 인삼가공업체가 활용하게 하고 글로벌화를 추진해 인삼소비를 촉진하고 활성화하는데 온 힘을 다 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김정미 기자 2galia@jbnews.com 저작권자 © 중부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출처 : 중부매일(http://www.jbnews.com)
  • 작성자관리자
  • 등록일2020-08-12
  • 조회수226
백삼 해외 과학적 효능 입증 위한 국제임상연구 착수 이미지
백삼 해외 과학적 효능 입증 위한 국제임상연구 착수
  • 백삼 해외 과학적 효능 입증 위한 국제임상연구 착수 김현신  승인 2019.04.18 20:46 (동양일보 김현신 기자) (재)금산국제인삼약초연구소는 연구소에서 개발한 고려인삼 백삼 기능성 신소재 GS-KG9의 혈행개선 유효성 및 안전성 평가에 대한 해외의 과학적 효능 입증을 위해 중국인을 대상으로 한 국제임상연구를 추진하기로 했다고 18일 밝혔다. 연구소에 따르면 본 임상연구는 중국의 임상CRO기관인 'Shenyang Dasan Pharmaceutical technology Co. Ltd.'와 중국임상시험 수행기관인 '우한샹팡임상약리연구센터(Wuhan Xiangfang Clinical Pharmacology Research Center)'와 지난 12일 협약해 2019년 5월부터 2020년 5월까지 13개월간 추진한다. 임상시험 수행기관 '우한샹팡임상약리연구센터'는 중국 중남부에 위치하고 있으며, 사람을 대상으로 한 임상시험 및 약물동력학 전문연구기관으로 고려인삼 백삼 기능성 신소재 GS-KG9의 혈행개선 국제공동임상연구에 대한 강한 의욕과 기대감을 나타냈다. 백삼의 혈행개선 국제공동임상연구는 농림축산식품부 농림수산식품기술기획평가원(ipet)에서 2015년 수주한 'Global 전임상을 통한 고려인삼의 효능 구명 및 현지 시판 가능한 제품 개발'과제에서 진행되고 있으며 연구소에서 개발한 소재를 협동연구기관인 대동고려삼(주)에서 임상시료를 제작, 중국임상시험기관에 공급할 예정이다. 연구책임자인 (재)금산국제인삼약초연구소 표미경 효능연구팀장은 “이번 연구는 중국임상수행기관에서 중국인을 대상으로 고려인삼의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효능을 입증하여 고려인삼의 해외수출을 견인하고자 추진하는 연구”라고 밝혔다. 표 팀장은 “본 백삼소재 GS-KG9은 간기능 개선에 대한 임상시험에서도 유효성이 있음이 확인돼 향후 식약처 개별인정형 기능성소재 허가를 추진해 고려인삼 백삼의 우수성을 알리고 소비를 촉진하는데 온 힘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금산 김현신 기자 저작권자 © 동양일보 '이땅의 푸른 깃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출처 : 동양일보 '이땅의 푸른 깃발'(http://www.dynews.co.kr)
  • 작성자관리자
  • 등록일2020-08-12
  • 조회수177
코로나19 확산으로 재조명받는 고려인삼 이미지
코로나19 확산으로 재조명받는 고려인삼
  • https://www.nongmin.com/opinion/OPP/SWE/PRO/320324/view 불청객이 다시 찾아왔다. 과거 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SARS·사스)과 중동호흡기증후군(MERS·메르스)을 유발시킨 ‘코로나 바이러스’다. 기존 바이러스의 새로운 변종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은 전세계를 공포로 몰아넣고 있다. 3일 기준 국내 코로나19 확진환자는 이미 5000여명을 넘어섰고, 사망자 또한 30명을 넘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이를 종식시킬 수 있는 백신은 아직 부재하다. 뾰족한 방법이 없는 상황에서 유일한 해결책은 오직 예방이다. 기업들은 사원들에게 재택근무를 권고했고, 정부는 학교에 휴교령을 내렸다. 사람들끼리의 접촉을 최대한 피해 바이러스를 차단하기 위함이다. 언론에서조차 확진자의 동선을 보도하며 감염 가능성을 최대한 줄여보려고 하지만, 눈에 보이지 않는 바이러스를 무조건적으로 차단하는 것은 사실 불가능하다. 지금 상황에서 가장 확실한 예방법은 면역력을 높여 몸을 건강한 상태로 유지하는 것뿐이다. 면역력이 약해지면 감기 바이러스 등 각종 병에 견딜 저항성이 떨어지기 때문이다. 특히 적절한 휴식을 취하고 면역력을 끌어올리는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면역력은 인삼이 높여줄 수 있다. 그 효능이 검증돼 있기 때문이다. 동양 최초의 의약서인 <신농본초경>에는 “인삼이 오장의 양기를 돋우고 장기간 복용하면 몸이 가벼워진다”고 기록돼 있다. 인삼의 효능은 현대과학으로도 입증됐다.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따르면 인삼은 면역력 증진, 피로·혈행·기억력 개선, 항산화효과, 갱년기 여성 건강 개선 등의 효능을 지니고 있다. 최근엔 금산국제인삼약초연구소가 전북대학교 병원과 함께 고려인삼이 급성 호흡기질병 감염 발생률을 현저하게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는 것을 공동 임상시험으로 밝혀내기도 했다. 인삼을 복용하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호흡기 감염병 발생 위험도가 25%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감염 증상의 위험율도 41% 감소했고 인후통·코막힘·기침·두통 등의 감염 증상 지속시간도 약 69% 단축됐다. 또 쥐를 통한 인삼의 동물실험 결과 인삼이 바이러스에 의한 폐 조직 손상을 억제하는 데 효과가 있음이 밝혀졌다. 따라서 평소 인삼을 꾸준히 복용하는 것이 좋다. 기본적인 면역력을 높여 건강이 증진되며, 나아가 호흡기 질병에도 효과적이기 때문이다. 최근엔 소비자들이 인삼을 복용하기에 용이한 제품들도 등장했다. 인삼을 쪄서 만든 홍삼즙과 홍삼가루·홍삼스틱 등이다. 하루에 한번 인삼을 꾸준히 복용하면 어느 날 면역력이 크게 증진돼 있음을 느낄 것이다. 많은 국민들이 호흡기질환에 도움을 주는 인삼을 꾸준히 복용함으로써 예고 없이 찾아오는 유행성 질병으로부터 다소나마 벗어날 수 있기를 기대한다. 차선우 (금산국제인삼약초연구소장)
  • 작성자조윤호
  • 등록일2020-03-06
  • 조회수1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