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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산인삼약초산업진흥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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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식지

홍삼음료 품질표준화 시범사업, 참여업체 93% “만족”… 품질 향상·매출 증대 성과

작성자전체관리자 등록일2025.10.23 조회수10

홍삼음료 품질표준화 시범사업 품질검사 적합 판정 14업체 만족도 ‘93% 이상

교육·기술지원 전문성 높게 평가, 품질 향상·매출 증대 효과 확인

 

금산인삼약초산업진흥원은 홍삼음료 품질표준화 관리 시범사업에 참여하여 품질검사에서 적합 판정을 받은 14개 홍삼음료 제조업체를 대상으로 실시한 만족도 조사에서 전반적인 사업 만족도가 93% 이상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이번 조사는 사업에 참여한 업체들의 교육·기술지원, 품질관리 효과, 매출 및 소비자 신뢰도 향상 등 사업성과를 평가하고 향후 개선방향을 도출하기 위해 실시됐다. 조사는 지난 1015, 연구개발팀 주관으로 서면 설문조사(체크리스트 형식)로 진행됐다.

조사 결과, ‘교육·기술지원의 전문성항목에서는 응답자 전원이 만족(100%)’ 이상으로 답했으며, ‘품질관리 개선 체감도제품 품질 향상 체감도에서도 각각 93% 이상이 긍정적으로 응답했다. 또한 매출 및 소비자 신뢰도 향상항목에서도 79%그렇다이상으로 응답해, 실제 현장에서도 품질 향상 효과를 체감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참여업체들은 홍삼음료 품질관리 표준이 명확해졌다”, “기술지도와 품질검사 지원이 실질적인 도움이 되었다등 긍정적인 평가를 보였으며, 일부 업체는 시설 장비의 노후화로 인한 기계(홍삼추출기) 지원”, “품질관리 기간 연장”, “제품 유형 다양화(홍삼정, 흑삼음료 등)” 등의 개선 건의를 제시했다.

진흥원은 이번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정기 기술지원 체계 강화(2회 이상 품질컨설팅 및 기술검증) 제품 유형별 품질평가 기준 세분화 소규모·신규업체 대상 맞춤형 멘토링 운영 우수업체 사례 확산 및 만족도 조사 정례화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진흥원 관계자는 이번 만족도 조사를 통해 홍삼음료 품질표준화 사업이 현장에서 실질적인 성과를 내고 있음을 확인했다지속적인 관리와 지원을 통해 금산 홍삼 제품이 신뢰받는 지역 대표 브랜드로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